Table of Contents
“1페이지로 끝내는 파이썬 입문” 의 첫번째 글입니다. 여기에서는 코딩에 필요한 도구와 변수와 자료형, 조건문과 반복문, 연산자, 함수와 모듈 등 파이썬의 기초적인 내용을 예제와 함께 다룹니다. 파이썬 초보자를 위한 간단한 설명서입니다.
코딩이란 무엇인가요?
코딩이란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작업입니다. 쉽게 말해, 우리가 하는 말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번역하여 명령을 수행하는 것이 코딩입니다. 코딩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작성됩니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죠.
이번 강의에서는 초보자도 쉽게 따라올 수 있는 코딩의 기본 개념부터 배워보겠습니다.코딩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번역되어 실행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에디터가 필요합니다. 코딩은 어려울 수 있지만,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1.코딩에 필요한 도구
코딩을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코딩 언어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에디터가 필요합니다. 코딩 언어는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기 위한 언어이고, 에디터는 코딩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편집하고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코딩언어
대표적인 코딩 언어로는 파이썬, 자바, C++ 등이 있습니다. 각 언어마다 특징과 사용 용도가 다르므로, 원하는 목적에 따라 적합한 언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파이썬 언어를 사용하여 코딩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에디터
에디터로는 Visual Studio Code, PyCharm, Atom 등이 있습니다. 이 중 Visual Studio Code는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무료 통합 개발 환경으로, 다양한 언어와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여 코딩을 진행할 예정입니다.또한, 파이썬을 사용하는 경우 Anaconda와 같은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쉽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코딩을 시작해봅시다.
vscode 다운로드: https://code.visualstudio.com/
2.변수와 자료형
변수와 자료형은 코딩에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 중 하나입니다.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하며, 자료형은 변수가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정수형 자료형은 숫자를 저장할 수 있고, 문자열 자료형은 문자열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코딩에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 중 하나인 변수와 자료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합니다. 코딩에서는 변수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가공하여 필요한 결과를 도출합니다. 파이썬에서는 변수를 만들 때 변수 이름과 변수에 저장할 데이터를 지정하면 됩니다.변수에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의 종류를 자료형이라고 합니다. 파이썬에서는 정수, 실수, 문자열, 불리언 등 다양한 자료형을 제공합니다.변수를 만들 때는 변수 이름과 변수에 저장할 데이터의 자료형을 함께 지정해야 합니다. 변수 이름은 영문자, 숫자, 밑줄 기호를 사용할 수 있으며,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파이썬에서는 변수에 값을 할당할 때 등호 기호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num이라는 변수에 10이라는 정수 값을 할당하려면 num = 10과 같이 작성하면 됩니다.변수에 할당된 값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print 함수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num 변수에 할당된 값을 출력하려면 print(num)과 같이 작성하면 됩니다.
이제 변수와 자료형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코딩 예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코딩을 시작해봅시다.
예제 1: 정수형 변수 사용하기
정수형 변수는 정수 값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10이라는 값을 저장하는 변수를 만들고 출력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num = 10 # 변수 num에 10이라는 값을 할당합니다.
print(num) # 변수 num에 저장된 값을 출력합니다.
위 코드에서는 num이라는 변수를 생성하고 10이라는 값을 할당합니다. 그리고 print() 함수를 사용하여 num 변수에 저장된 값을 출력합니다. 출력 결과는 10이 됩니다.
예제 2: 문자열 변수 사용하기
문자열 변수는 문자열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Hello, world!”라는 문자열을 저장하는 변수를 만들고 출력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string = "Hello, world!" # 변수 string에 "Hello, world!"라는 문자열을 할당합니다.
print(string) # 변수 string에 저장된 값을 출력합니다.
위 코드에서는 string이라는 변수를 생성하고 “Hello, world!”라는 문자열 값을 할당합니다. 그리고 print() 함수를 사용하여 string 변수에 저장된 값을 출력합니다. 출력 결과는 “Hello, world!”가 됩니다.
예제 3: 리스트 변수 사용하기
리스트 변수는 여러 개의 값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1부터 5까지의 정수를 저장하는 리스트를 만들고 출력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numbers = [1, 2, 3, 4, 5] # 변수 numbers에 [1, 2, 3, 4, 5]라는 리스트를 할당합니다.
print(numbers) # 변수 numbers에 저장된 값을 출력합니다.
위 코드에서는 numbers라는 변수를 생성하고 [1, 2, 3, 4, 5]라는 리스트 값을 할당합니다. 그리고 print() 함수를 사용하여 numbers 변수에 저장된 값을 출력합니다. 출력 결과는 [1, 2, 3, 4, 5]가 됩니다. 리스트 변수에는 다양한 연산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리스트 변수에서 특정 값을 가져오거나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3.조건문과 반복문
조건문과 반복문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조건문과 반복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건문은 프로그램이 특정 조건에 따라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파이썬에서는 if, elif, else 등을 사용하여 조건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if문은 조건식이 참(True)일 때, elif문은 이전 조건식이 거짓(False)이고 해당 조건식이 참(True)일 때, else문은 모든 조건식이 거짓(False)일 때 수행됩니다.
반복문은 특정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파이썬에서는 for, while 키워드를 사용하여 반복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for문은 주로 리스트, 튜플, 문자열 등의 순회(iteration)를 위해 사용되며, while문은 주로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까지 반복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제 조건문과 반복문의 개념과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배우겠습니다. 조건문과 반복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코딩을 할 때 조건문과 반복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예제 1: if 조건문 사용하기
if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True)일 때에만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변수 num이 10보다 큰 경우 “num은 10보다 큽니다.”라는 메시지를 출력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num = 15 # 변수 num에 15를 할당합니다.
if num > 10: # num이 10보다 큰 경우
print("num은 10보다 큽니다.") # "num은 10보다 큽니다."라는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위 코드에서는 num이라는 변수를 생성하고 15라는 값을 할당합니다. 그리고 if 문을 사용하여 num이 10보다 큰 경우에만 print() 함수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출력 결과는 “num은 10보다 큽니다.”가 됩니다.
예제 2: for 반복문 사용하기
for 반복문은 주어진 시퀀스(리스트, 튜플 등)의 모든 항목을 반복하여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1부터 5까지의 숫자를 출력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for i in range(1, 6): # 1부터 5까지의 숫자를 반복합니다.
print(i) # i 값을 출력합니다.
위 코드에서는 for 문을 사용하여 range() 함수를 호출하여 1부터 5까지의 숫자를 반복합니다. 그리고 print() 함수를 사용하여 i 값을 출력합니다. 출력 결과는 1부터 5까지의 숫자가 각각 한 줄씩 출력됩니다.
예제 3: while 반복문 사용하기
while 반복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True)인 동안에 코드 블록을 반복해서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변수 num이 10보다 작은 경우에 num 값을 1씩 증가시키면서 출력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num = 5 # 변수 num에 5를 할당합니다.
while num < 10: # num이 10보다 작은 동안에 반복합니다.
print(num) # num 값을 출력합니다.
num += 1 # num 값을 1씩 증가시킵니다.
위 코드에서는 num이라는 변수를 생성하고 5라는 값을 할당합니다. 그리고 while 문을 사용하여 num이 10보다 작은 동안에 반복해서 print() 함수를 사용하여 num 값을 출력합니다. 출력 결과는 5부터 9까지의 숫자가 각각 한 줄씩 출력됩니다.
4.연산자
연산자는 값들을 가지고 계산을 수행하는 기호이며, 파이썬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연산자를 제공합니다.산술 연산자는 사칙연산(+, -, *, /)과 나머지 연산자(%)를 포함합니다. 파이썬에서는 산술 연산자의 우선순위가 있으므로, 괄호를 이용하여 연산 순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비교 연산자는 두 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참(True) 또는 거짓(False) 값을 반환합니다. 파이썬에서는 ==, !=, >, <, >=, <= 연산자를 제공합니다.
논리 연산자는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로, and, or, not 연산자를 포함합니다. and 연산자는 두 값이 모두 참(True)일 때 참(True)을 반환하고, or 연산자는 두 값 중 하나라도 참(True)이면 참(True)을 반환합니다. not 연산자는 논리값을 반전시킵니다.비트 연산자는 비트단위(bitwise)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로, & (AND), | (OR), ^ (XOR), ~ (NOT) 연산자를 제공합니다.
예제 1: 산술 연산자 사용하기
산술 연산자는 수학적 계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변수 a와 b에 각각 5와 3이라는 값을 할당하고, 이를 이용하여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연산을 수행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a = 5 # 변수 a에 5를 할당합니다.
b = 3 # 변수 b에 3을 할당합니다.
print(a + b) # a와 b를 더한 값을 출력합니다.
print(a - b) # a와 b를 뺀 값을 출력합니다.
print(a * b) # a와 b를 곱한 값을 출력합니다.
print(a / b) # a를 b로 나눈 값을 출력합니다.
위 코드에서는 a와 b라는 변수를 생성하고 각각 5와 3이라는 값을 할당합니다. 그리고 print() 함수를 사용하여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연산을 수행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예제 2: 비교 연산자 사용하기
비교 연산자는 두 개의 값을 비교하여 참(True) 또는 거짓(False) 값을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변수 x와 y에 각각 3과 5라는 값을 할당하고, 이를 이용하여 대소 비교, 등호 비교 연산을 수행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x = 3 # 변수 x에 3을 할당합니다.
y = 5 # 변수 y에 5를 할당합니다.
print(x > y) # x가 y보다 큰지 비교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print(x < y) # x가 y보다 작은지 비교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print(x == y) # x와 y가 같은지 비교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print(x != y) # x와 y가 다른지 비교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위 코드에서는 x와 y라는 변수를 생성하고 각각 3과 5라는 값을 할당합니다. 그리고 print() 함수를 사용하여 대소 비교, 등호 비교 연산을 수행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예제 3: 논리 연산자 사용하기
논리 연산자는 논리적인 계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변수 a와 b에 각각 True와 False라는 값을 할당하고, 이를 이용하여 논리합, 논리곱, 부정 연산을 수행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a = True # 변수 a에 True를 할당합니다.
b = False # 변수 b에 False를 할당합니다.
print(a or b) # a 또는 b가 참인지 검사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print(a and b) # a와 b가 모두 참인지 검사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print(not a) # a가 거짓인지 검사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위 코드에서는 a와 b라는 변수를 생성하고 각각 True와 False라는 값을 할당합니다. 그리고 print() 함수를 사용하여 논리합, 논리곱, 부정 연산을 수행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or 연산자는 둘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이 되며, and 연산자는 둘 다 참이어야 참이 됩니다. not 연산자는 피연산자의 참/거짓을 반대로 뒤집습니다.
5.함수와 모듈
함수는 코딩에서 재사용 가능한 코드 블록입니다. 모듈은 여러 개의 함수를 한 번에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코드 묶음을 의미합니다. 함수와 모듈은 코딩에서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함수와 모듈의 작성법과 활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함수는 입력값을 받아 출력값을 반환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입니다. 파이썬에서는 def 키워드를 사용하여 함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함수의 정의는 함수 이름과 함수의 매개변수, 함수의 실행 코드, 그리고 반환값으로 이루어집니다.
예제 1: 함수 정의와 호출하기
함수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숫자를 더하는 함수를 정의하고 호출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def add_numbers(a, b): # add_numbers 함수를 정의합니다.
return a + b # a와 b를 더한 값을 반환합니다.
result = add_numbers(3, 5) # add_numbers 함수를 호출하고 결과값을 result 변수에 할당합니다.
print(result) # result 변수에 저장된 값을 출력합니다.
위 코드에서는 add_numbers라는 함수를 정의합니다. 이 함수는 두 개의 매개변수 a와 b를 받아서 덧셈을 수행한 결과를 반환합니다. 그리고 add_numbers 함수를 호출하고 결과값을 result 변수에 할당합니다. 마지막으로 print() 함수를 사용하여 result 변수에 저장된 값을 출력합니다.
예제 2: 모듈 사용하기
모듈은 파이썬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math 모듈을 사용하여 원주율 값을 구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import math # math 모듈을 가져옵니다.
pi = math.pi # math 모듈에서 pi 상수를 가져와 pi 변수에 할당합니다.
print(pi) # pi 변수에 저장된 값을 출력합니다.
위 코드에서는 math 모듈을 가져오고, pi 상수를 이용하여 원주율 값을 계산하고 출력합니다. import 문을 사용하여 모듈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제 3: 함수와 모듈 함께 사용하기
함수와 모듈을 함께 사용하여 코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th 모듈의 sqrt() 함수를 사용하여 제곱근을 구하는 함수를 정의하고 호출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import math # math 모듈을 가져옵니다.
def get_square_root(x): # get_square_root 함수를 정의합니다.
return math.sqrt(x) # x의 제곱근을 반환합니다.
result = get_square_root(16) # get_square_root 함수를 호출하고 결과값을 result 변수에 할당합니다.
print(result) # result 변수에 저장된 값을 출력합니다.
위 코드에서는 math 모듈을 가져온 후, get_square_root라는 함수를 정의합니다. 이 함수는 하나의 매개변수 x를 받아서 math.sqrt() 함수를 이용하여 x의 제곱근을 계산한 후 반환합니다. 그리고 get_square_root 함수를 호출하고 결과값을 result 변수에 할당합니다. 마지막으로 print() 함수를 사용하여 result 변수에 저장된 값을 출력합니다.
코멘트